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보이차이야기>보이차소개

보이차소개

 

차(茶)란?

차(茶)라고 하는 것은 원료 면에서는 거의 동일합니다. 차는 학명으로는 카멜리아 시넨시스(Camellia sinensis)라고 하며 이 나무의 잎을 원료로 여러 가지 차를 만들게 됩니다. 다만 지역에 따라 차나무의 생장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찻잎이 생산되는 것입니다.

차의 분류 방법에는 여러 기준이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발효’와 ‘색’에 따라 나누는 것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발효 정도에 따라서는 불발효차-반발효차(10~85%)-발효차(85%이상)-후발효차(처리 공정 후 발효)로 분류하고, 색에 따라서는 녹차-황차-백차-우롱차-홍차-흑차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개 발효에 따라 녹색 → 홍색 → 흑색 순으로 차의 색이 변하게 됩니다.

보이차의 유래

보이차는 운남서쌍반납, 사모지구 일대의 홍토고원에서 생산되는데 찻잎 집산지인 보이의 지명이름을 따서 불려진다.

일찍이 동한시대 운남에 차나무가 재배되어 지금으로부터 1700여년의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당송(唐宋)시대에 이르러 차마대도(茶馬大道)가 개통되어 서역과운남의 상업이 발달되었다.

보이차는 오랜역사를 지닌 특수한 차로 명청(明淸)시대에 마방(馬幇)운송을 통하여 태국, 미얀마, 영국, 한국, 일본 등의 국가들과 각 지역게 보급되었고, 오래전부터 홍콩과 마카오, 동남아 시장등에서 판매되어 왔고 양호한 건강 보건 효과로 말미암아 점점 더 많은 소비자에게 환영을 받게 되었다.

청(淸)시대 보이차가 공차(貢茶)로 된 후에 황실 귀족의 후애를 폭넓게 받았으며 이로 인해 보이차는 천하의 명품이며 세계의 명작 [홍루몽]과 [전쟁과평화]등의 작품중에 보이차를 마시는 것이 묘사될 정도이다.

보이차란?

보이차는 흑차(黑茶)로 분류되는데, 흑차는 일반적으로 후발효차(後醱酵茶)에 속합니다. 그러나 보이차와 흑차의 가공 방법은 차이가 있습니다. 흑차 가공 원료는 중·소엽종으로, 신선한 찻잎의 채취에서 제품 완성까지의 과정 중에서만 발효가 됩니다. 그러나 보이차의 원료는 대엽종 찻잎을 쇄청(?靑, 햇볕에 말려 푸른 기운을 없앰)한 녹차로, 적당한 조수(潮水, 물뿌림)와 악퇴(渥堆, 눌러 쌓아둠) 과정과 미생물의 자연 발효로 품질을 형성한 후에도 보관시 지속적으로 발효가 됩니다. 보이차의 품질은 나무의 품종 외에도, 광화학과 유익 미생물의 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보이차는 짙은 갈색으로 찻물 역시 검고 붉은 빛을 띱니다. 발효된 특유의 향이 있지만 곧 익숙해집니다. 맛은 떫거나 쓰지 않고, 마신 후 은은한 감미가 도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김치나 된장 등의 발효식품을 자주 접하기 때문에, 발효차의 효능에 대해 짐작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보이차의 효능에 대해서는 과학적으로도 중국과 대만 등지에서 많은 연구가 있어 논문도 발표됐으며, 프랑스에서도 실험한 결과가 있습니다.

현재 차마고도에서 판매하고 있는 ‘운남 하관 보이차’는 숙차에 해당합니다. 보이차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분들이 숙차를 터부시하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당연히 오랜 세월 숙성된 전통 보이차가 맛과 향에서 훨씬 뛰어납니다. 문제는 그것을 투명하게 거래할 수 있는 통로가 없고, 동일한 제품의 질을 보장할 수 없다는 데 있습니다.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일례로, 운남성에서 모든 보이차의 수출을 담당했던 ‘운남성차엽공사 진출구공사’를 방문했을 때, 그곳 담당자조차도 자신들이 수출했던 30년 전의 보이차를 구할 수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사무실 밖에만 나가면 30년된 진품을 판매한다는 상점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었습니다. 그 제품이 진품인지 아닌지를 판별하는 것은 객관적으로 힘들고, 외국인이나 초보자라면 불가능합니다.

발효차로서 보이차는 맛과 향이 좋으며 효능도 뛰어난 차입니다. 기회가 닿아야 얻을 수 있는 비싼 보이차만이 그러한 역할을 하지는 않습니다. 밥이 보약이란 말도 있듯이, 저렴한 가격에 믿을 수 있는 품질의 차를 자주 마시는 게 낫다는 건 상식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래되고 비싼 보이차를 즐기기 위해서는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안목을 키워야 하는데, 그러한 면에서도 운남 하관 보이차와 같은 좋은 품질의 차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장바구니 0

맨위로